이지스, 지하시설물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이지스, 지하시설물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9.04.16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첫 WebGL 방식 적용… 상수도 관로 등 3D로 확인
국토부 '브이월드'와 서울시 '지하시설물 GIS시스템'과 호환
▲이지스가 구축 완료한 '상수도 3차원 지하시설물' 서비스 화면.
▲이지스가 구축 완료한 '상수도 3차원 지하시설물' 서비스 화면.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앞으로 상수도 관로 등 지하시설물은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 전문기업 이지스(대표 김성호)는 국내 처음으로 서울시 상수도 시설물에 대해 WebGL방식을 적용한 3차원 실내외 공간정보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이지스는 서울시 뚝도아리수정수센터가 관리하는 7만4000㎥ 규모의 지하시설물에 대해 그동안 평면적인 2D도면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실내외 촬영을 매핑(mapping : 3D 모델링을 할 때 모델에 텍스쳐를 펴 바르는 작업) 했다.

따라서 실제 지자체 담당 공무원들은 현장에 가지 않고도 컴퓨터를 통해 지하시설물에 대해 지하에서 지상까지 원스톱으로 들여다 볼 수 있게 됐다.

앞서 이지스는 지난 2017년부터 지하에 묻힌 관로 등에 대해 평면적으로 보이는 속성(수치, 두께 등의 데이터)을 3차원으로 모델링 작업을 완료함에 따라 앞으로는 단면도와 경사도, 경사향 등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됐다.

특히 이지스가 구축 완료한 이 시스템은 서울시의 '3차원 상수도 지하시설물 GIS시스템'과 국토교통부의 '브이월드'와 호환이 가능해졌다.

이지스 김성호 대표는 "3차원 공간정보는 입방 미터의 공간을 케이크 같이 잘라서 그 안을 들여다볼 수 있는 기술"이라며 "앞으로 주요 시설물에 대해서는 공간기반 데이터 융복합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그동안 캐드(CAD) 및 준공도면으로 관리해 온 배수지(100곳), 정수장(6개소)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한 3차원 구축사업을 오는 2027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정은화 주무관은 "서울시 소관 내 각종 공사시 타 지하 관로의 인접거리 및 영향도 분석이 중요하다고 판단돼 단계적으로 3차원 구축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