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림, 방글라데시 ‘푸르바찰 신도시 마스터플랜’ 연달아 수주 행진
희림, 방글라데시 ‘푸르바찰 신도시 마스터플랜’ 연달아 수주 행진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9.03.2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이하 희림)이 방글라데시의 수도 다카 인근에 위치한 푸르바찰 신도시의 마스터플랜을 수주, 최근 캄보디아 초고층빌딩 복합시설 설계에 이어 해외에서 연달아 수주행진을 펼치고 있다.

글로벌 건축설계 및 CM·감리업체 (주)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이하 희림)가 방글라데시 대형 부동산개발사인 파워팩홀딩스(PowerPac Holdings Ltd.)와 40만달러(한화 약 4억5,000만원) 규모의 ‘푸르바찰 신도시 중심상업지구 마스터플랜 수립’ 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이번 계약에서 면적 약 45만㎡ 규모의 1단계 개발사업의 건축설계 용역이 포함돼 있어 약 100억원 이상의 추가 용역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다카 북동부에 위치한 푸르바찰 신도시의 이번 프로젝트는 인구가 포화상태에 있는 다카 인구 2000만명의 주거지 해결과 노후 시설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신도시 개발사업이다.

희림은 마스터플랜을 통해 푸르바찰 신도시의 중심부인 중심상업지구에 초고층빌딩과 오피스, 호텔, 고급주택, 컨벤션센터, 쇼핑몰 등 연면적 약 350만㎡ 개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이번 수주를 바탕으로 희림은 개별사업부터 도시 규모의 대단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스케일의 사업 수행이 가능한 점을 살려 다른 지역의 도시개발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각 분야별 세계적인 설계 기술력과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신도시 내에 들어설 주거시설, 병원, 경기장, 호텔, 복합시설 등 주요 건축물에 대한 추가 수주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방글라데시는 인프라시설 개발을 위해 세계은행과 아시아개발은행 등에서 지원하는 차관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인구의 60% 이상이 청년층으로 풍부한 생산가능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평균 7%대의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1억6,800만명의 인구, 농촌지역의 인구 및 중산층 증가로 인해 새로운 건물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건설부문이 인기가 있다.

그 동안 도로, 철도 건설과 같은 인프라 프로젝트에 집중됐던 건설 프로젝트가 최근에는 민간에 의해 빌딩 및 주거단지 건설이 추세다.

희림 관계자는 “방글라데시는 신도시 개발과 함께 수도 공항의 증축, 신공항 건설, 전철 및 도로망 확충을 통해 인구 분산과 도시환경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희림은 신도시 개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등 도시설계 분야 최고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푸르바찰을 방글라데시 최고의 신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