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4대강 보 해체, 주민 의견 듣는다… 시안 수정 불가”
환경부, "4대강 보 해체, 주민 의견 듣는다… 시안 수정 불가”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03.2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정부가 금강과 영산강의 보 중 일부 처리방안과 관련해 지역시민들의 의견수렴과 후속조치를 거쳐 오는 6월 해체 여부를 확정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지난달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발표한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 제시안에 대해 지역주민의 반대의견을 듣고, 보별 부대사항들에 대한 검토‧분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세종보와 죽산보, 공주보(일부) 해체 등 제시안에 대해서는 수정 또는 대안 검토 없이 이에 주민의견을 보태는 형식으로 국가물관리위원회에 보고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위원회는 환경성과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금강 세종보 해체, 공주보 부분 해체, 백제보 상시 개방, 영산강 죽산보 해체, 승촌보 상시 개방 등을 제시했으나. 농민을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은 의견수렴이 부족한 일방적 정책추진이라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이에 기획위는 지역 주민의 의견을 듣기위해 금강 세종‧백제보와 영산강 승촌‧죽산보에서 각각 보별 민‧관협의체와 영산강 수계 민‧관협의체를 열어 지역의 의견을 듣고, 관련 시‧도 지자체장 면담을 비롯 지역의 보 해체 반대추진위원회를 포함한 면담을 추진한다.

이어 최종 처리방안을 결정하게 될 국가물관리위원회가 구성되는 오는 6월까지, 주민 의견수렴과 현장 모니터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제시안에서 보별로 제시한 부대사항에 대한 검토‧분석도 추진한다. 안정성 문제가 지적된 공주보 공도교는 정밀 구조분석과 함께 지역 주민과 지자체 의견을 묻는다.

또한, 공주보 공도교 구조 분석 및 백제보 일대 지하수 임시대책 등 후속조치도 추진한다. 죽산보는 영산강 하굿둑 물흐름을 분석하고 보 개방 시 수질영향도 관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물 이용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도 추진한다. 금강 세종보 지역에 양화취수장 취수대책을 위해 세종시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공주보와 승촌보의 인근 지역은 지하수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하수 이용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해 필요할 경우 대체관정 등 임시대책을 우선 시행한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의 보 해체 반대의견 등은 기획위의 제시안 수정에는 반영되지 않을 전망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기획위의 제시안은 전문가집단의 연구와 검토를 걸쳐 만든 것이고, 환경부 역할은 사회적 논의와 소통을 통해 나온 문제를 정리해 보고하는 것"이라며 "기획위의 역할은 제시안을 만드는 것까지였기에 이에 주민의견 수렴내용을 더해 물관리위원회에 보고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