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시민단체, 안동댐 주변 자연환경보전지역 해제 촉구
안동 시민단체, 안동댐 주변 자연환경보전지역 해제 촉구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9.03.0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유현 기자= 경북 안동댐 자연환경보전지역 해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5일 안동상공회의소에서 대구지방환경청의 안동댐 주변지역에 대한 자연환경보전지역을 해제 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대구지방환경청은 자연환경보전지역 지정과 댐 수질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다는 근거자료를 묵살했다"며 "수도권과 강원지역의 최대 식수원인 소양강댐 주변도 구체적인 개발계획 없이 2010년 자연환경보전지역을 대폭 해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안동댐 주변은 1976년 '호수중심선에서부터 가시 구역'이라는 모호한 기준으로 환경보전지역을 필요 이상 과다 지정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강조했다.

대구환경청은 지난달 7일 안동댐 주변에 대한 자연환경보전지역 면적 축소에 대해 부동의 공문을 안동시에 통보했다.

또 "농가용 창고, 일반 단독주택, 농기계수리점 등 필수시설마저 건축을 제한하는 등 갖가지 규제로 인구 소멸 위기에 처한 낙후지역으로 꼽힌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안동댐 주변은 1976년 '호수중심선으로부터 가시구역'이라는 모호한 적용, 필요 이상 과다 지정됐다는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며 "더 이상 하류지역 핑계나 정치논리, 막연한 추측으로 월권을 행사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대구환경청은 "안동댐 주변 등에 자연환경보전지역을 풀면 추가 오염원과 난개발로 낙동강 하류 수질·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해 용도지역 변경 절차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