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노후청사 8곳 재건축해 행복주택 1167가구 공급
도심 노후청사 8곳 재건축해 행복주택 1167가구 공급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9.01.1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전국 도심에 위치한 오래된 노후청사 8곳을 재건축해 공공임대주택 1167가구를 공급한다. 

국토교통부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 8곳 1167가구의 주택건설 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도심 내 좁고 오래된 공공청사를 공공임대주택과 신청사, 주민편의시설이 어우러진 복합 용도로 개발하는 것이다.  

임대수요가 풍부한 도심 내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시설 노후화로 이용이 불편했던 청사를 재건축해 공공서비스 수준도 함께 향상시킬 수 있다.

공공청사 외 다양한 주민편의시설도 함께 건설해 지역사회의 공동체 회복과 낙후지역 활력 제고, 구도심 활성화로 도시재생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번에 사업계획을 승인한 곳은 ▲울산 신정 ▲제주 일도이동 ▲서귀포 중앙 ▲옛 예산군청 ▲천안 두정 ▲김천 평화 ▲포항 중앙 ▲정읍 수정 8곳 1167가구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지자체가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 

울산시는 남구 신정동의 오래된 어린이집을 재건축해 어린이집과 90면의 공용주차장, 상가, 100가구 규모의 행복주택을 건설한다.

제주시는 일도이동 주민센터를 재건축해 행복주택 120가구와 공영주차장 189면을 확보할 계획이다. 제주 서귀포시는 중앙동 주민센터와 청소년문화의집을 재건축하고 80가구의 행복주택을 공급한다. 

충남 예산군은 옛 예산군청 이전부지에 행복주택 150가구와 지역편의시설을 함께 건설한다. 충남 천안시는 서북구 두정동 두정문화회관을 재건축해 교육‧복지시설을 개선하고 행복주택 400가구를 건설한다.

경북 김천시는 평화동 옛 KT&G 사옥부지를 활용해 복합문화센터와 행복주택 99가구를 공급한다. 경북 포항시는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주민공동시설과 행복주택 120가구를 건설하고 나머지 부지에 문화예술팩토리와 북구청을 신축한다.

전북 정읍시는 수성동 주민센터와 공영주차장 부지에 주민센터를 재건축하고 주민지원시설과 행복주택 98가구를 신설한다. 

이들 8곳은 연내 착공해 오는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입주를 시작한다. 정읍시 수성동과 포항시 중앙동은 도시재생뉴딜 사업지구로 선정된 곳으로 도시재생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국토부는 오는 2022년까지 1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난 2017년 말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사업대상지를 공모해 선도 및 공모사업으로 전국 42곳 6300가구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해 추진중이다. 지난해부터 수시공모 방식으로 전환해 이 사업을 희망하는 지자체는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