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특화 지식산업센터 GJ가좌타워 ‘인기’
제조업 특화 지식산업센터 GJ가좌타워 ‘인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12.2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 맞춤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제조업 비중이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최근 지식산업센터들이 제조업 맞춤 특화설계를 선보이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지난 4일에 발표한 신설법인 동향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신설법인은 총 8만5,324개로 전년동기대비 5.5% 증가했다. 이중 제조업 신설법인은 15,516개이며, 도∙소매업(19,360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까지 창업하는 제조업 중소기업에 전력산업기반기금부담금, 폐기물부담금 등 12개 부담금 면제혜택을 제공한다. 대상은 창업 후 3년 이내 제조업 중소기업이다. 실제로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작년 한 해 2,948개 창업기업이 413억원의 지원혜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는 제조업 특화 지식산업센터 공급으로 이어지고 있다. 제조업체를 위한 맞춤형 지식산업센터들은 차량이 건물 내로 들어올 수 있는 드라이브인 설계를 적용해 물류차량의 진출입과 하역의 편의성을 높이고, 높은 층고를 확보해 기계설비 설치가 가능한 설계 등을 적용하고 있다.

이 같은 지식산업센터들은 높은 인기를 얻으며 완판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서울 성동구에서 분양한 ‘서울숲 AK밸리’는 최대 층고 5.8m를 일부호실에 적용해 기계설비 설치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으며, 결국 분양 한 달여 만에 전실이 성공적으로 완판됐다. 또 지난해 경기 부천시에서 분양한 ‘삼보테크노타워’ 역시 지상 7층까지 호실 입구에 화물차 진입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설계를 적용했으며,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을 적용해 물류하역이 용이해 단기간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오피스 형태의 설계만 적용됐던 지식산업센터들이 최근 추세에 맞춰 제조업을 위한 특화설계를 선보이면서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제조업 비중이 증가하는 만큼 앞으로 제조업 특화설계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의 인기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제조업 맞춤형 특화설계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가 막바지 분양중이다.

인천 서구 가좌동 482-1 가좌지구 핵심자리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GJ가좌타워’는 인천에 소재한 지식산업센터들 중 약 85%가 지어진지 10년 이상 된 단지들로 노후화가 진행되어 신규 사옥을 마련하려는 중소기업들과 이들에게 임대하려는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GJ가좌타워는 지하 1층~지상 14층, 1개동, 연면적 2만3184㎡ 규모로, 지상 1층~지상 2층은 근린생활시설과 공장시설이 같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10층은 공장시설, 11층~14층은 기숙사로 구성된다.

호실 앞에서 주차와 하역작업이 동시에 가능한 호실 앞 주차특화설계, 입주업체로 차량이 바로 진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 인 시스템, 차량이 호실 내부까지 진입하는 도어 투 도어 시스템, 전층 화물용 엘리베이터 도입 등 제조와 물류업종에 특화된 차별화된 설계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전 호실 전용면적 대비 최대 27%의 넓은 발코니를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하며, 소형 화물을 옮길 수 있는 호이스트 설치가 가능한 높은 층고를 확보했다.

여기에 지상 1~2층에는 입주기업 임직원들의 업무 편의를 위한 다양한 근린생활시설도 조성된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주안국가산업단지와 인천지방산업단지, 인천기계산업단지, 기타 공업 밀집지역 등 초대형 배후수요를 흡수할 수 있으며, 근로자 수요도 풍부하다. 특히 사업지 인근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분양가가 3.3㎡당 400만원 중후반대로 공급되었으나, GJ가좌타워는 3.3㎡당 약 400만원 초반의 평균 분양가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수익형 상품으로도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2016년 개통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가재울역과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주안국가산단역 역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는 인천대로(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구간) 주안산단 진출입로가 개통되면서 신속한 물류 수송에 유리하며, 서울에서 송도까지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GJ가좌타워는 주안국가산업단지와 인천지방산업단지, 인천기계산업단지, 기타 공업 밀집지역 등 초대형 배후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로, 풍부한 근로자 수요가 장점이다. 또한 2016년 7월 개통한 인천지하철 2호선 가재울역과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주안국가산단역 역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인근에는 인천대로(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구간) 주안산단 진출입로가 개통되면서 신속한 물류 수송에 유리하며, 서울에서 송도까지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합리적인 분양가와 다양한 세제혜택을 통해 수요자들의 만족도를 더욱더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이 지식산업센터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약 400만원 초반으로 수도권 신규 지식산업센터 대비 최고의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GJ가좌타워 분양관계자는 “입주기업들의 다양한 니즈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특화설계를 도입하였으며, 이런 특화설계가 수요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GJ가좌타워의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남구 염전로 330 1층에 위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