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
서울시,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12.0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임대주택 브랜드 '청신호(靑新戶)' 평면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성북구 정릉동을 시작으로 본격 공급에 들어간다.

청신호 주택은 서울시가 청년·서민 보금자리 24만호 공급을 목표로 발표한 '공적임대주택 5개년 공급계획'과 SH공사의 '청년주택 특화 정책'의 주요사업 중 하나다.

SH공사는 서울 거주 청년과 신혼부부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설계에 해당하는 평면을 개발했다. 면적은 넓히고 수납 및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면적은 SH공사의 기존 표준평면보다 약 3㎡(한 평) 넓어졌다. 원룸은 20㎡, 투룸형은 39㎡다.

청년용 주택은 빌트인 가구가 완비된 일체형으로, 공간 구분에 따라 ▲ 원룸형(청년노마드형) ▲ 거실·침실 분리형(워크&라이프형) ▲ 거실 확장형(소셜다이닝형)으로 나뉜다.

입주자는 식생활에 따라 주방가구 규모를 고를 수 있고, 욕실도 건식과 습식 중 택할 수 있다.

신혼부부용 주택은 가족생애주기에 맞춰 ▲ 자기계발형(자녀가 없는 신혼부부) ▲ 자녀계획형(2∼3인 가구) ▲ 자녀양육형(3∼4인 가구) 3가지로 구성된다.

자녀 양육·취미생활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전용 공간(알콩달콩 β룸)도 마련된다.

청년·신혼부부 주택 모두 내부뿐 아니라 외부 현관문 근처에 택배 보관함 등 수납공간을 갖췄다.

단지 곳곳에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신혼부부 단지에는 어린이집, 실내 놀이터, 키즈카페 등이 설치된다. 청년 주택에는 악기연주, 공동작업 등을 위한 시설이 제공된다.

1호 청신호 주택은 정릉동에 지상 4층 규모로 166세대가 들어선다. 현재 골조 공사가 절반가량 진행됐으며, 내년 7월 완공될 예정이다.

서울주택도시공사는 "골조공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평면 개발이 완료돼 개별주택에 특화설계를 적용하지 못했다"며 "육아쉼터, 돌봄카페, 계절창고 등 커뮤니티 시설은 최대한 반영해 설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