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회사 다니기 편리한 곳 찾아 이사
신혼부부 회사 다니기 편리한 곳 찾아 이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11.2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대 도시공학과 연구팀 논문

(건설타임즈) 김정현 기자= 신혼부부가 이사할 때는 가족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곳인지, 회사 다니기 편리한 곳인지를 가장 중요하게 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부동산학회에 따르면 부산대 도시공학과 박승우 연구원과 남궁미 조교수는 최근 발표한 '신혼부부 가구의 주거이동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신혼부부가 이사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2016년 신혼부부 가구 주거실태조사'를 토대로 서울 거주 신혼부부 759가구를 분석한 결과 안전환경, 교통환경, 주변 자연환경이 신혼부부의 주거이동 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벌이 여부로 나눠서 보면 맞벌이 가구는 안전환경을 가장 중시했고, 외벌이 가구는 안전환경과 함께 교통환경과 주변 자연환경도 중요하게 살폈다.

박 연구원은 "신혼부부 가구의 특성에 맞게 유아기나 어린이기에 있는 자녀를 고려해 범죄 예방과 개인적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환경이 주거이동을 결정할 때 중요한 요인을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남편과 아내의 출퇴근 교통편을 모두 맞추기 어려운 맞벌이 가구와 달리 외벌이 가구는 1명만 출퇴근하기 때문에 교통환경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고, 집에 있는 배우자나 자녀를 위해 쾌적한 자연환경 역시 고려대상에 들어갔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