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덕역 대명벨리온' 상업시설 주목
'고덕역 대명벨리온' 상업시설 주목
  • 안주희 기자
  • 승인 2018.10.05 17: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구 고덕지구 유일의 상업지구 내 조성 … 항아리 상권
4만3000여가구 이상의 주거단지 배후수요 및 7만여명의 직장인 수요 확보
총 89개 점포, 지하 1층에 키테넌트로 대형서점 입점 예정돼 눈길

 

 

(건설타임즈) 안주희 기자= 강동구 고덕지구 최중심 지역에 들어서는 ‘고덕역 대명벨리온’ 상업시설이 항아리 상권 내 신규 상업시설로 주목 받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항아리 상권이란 특정 지역에 상권이 한정돼 더 이상 팽창하지는 않지만, 동시에 소비자들이 다른 지역으로도 빠져나가지 않는 상권을 뜻한다. 때문에 안정적인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어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선호도가 높은 상권 중 하나다. 대표적인 항아리 상권으로는 일산신도시 내 라페스타몰, 잠실새내역 주변상권, 목동 학원가 일대 상권 등이 있다.

특히 상가 분양시장에서 항아리 상권 내 조성되는 신규 상업시설의 인기가 상당하다. 지난 6월 말, 경기도 안산에서 선보인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라이프·포트)는 7,600여세대의 초대형 단지 내 상가로 약 2만여 명의 입주민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항아리 상권을 갖춘 상가로 주목 받았다. 그 결과 이 상업시설은 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17실이 하루 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이어진 2차 상가 분양에서도 73개 점포가 하루 만에 주인을 찾았다.

분양마케팅 컨설팅 업체 ‘씨아이앤디플러스’의 박진혁 대표는 “항아리 상권 내 상가는 고정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에 임차인들의 선호도가 높아 임대료가 높게 형성되고, 공실률도 적은 것이 장점”이라며 “이에 항아리 상권 내 신규 상업시설은 이를 선점하려는 투자자들의 움직임 몰리며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라고 항아리상권의 인기 이유를 분석했다.

실제 부동산114에 따르면 잠실엘스(5678가구), 잠실리센츠(5563가구), 잠실트리지움(3696가구) 등의 대단지 아파트에 둘러싸여 항아리 상권이 형성된 잠실새내역 주변 상권은 월평균 평당 임대료가 13만4800원 수준으로 인근 방이역(9만1900원)이나, 거여역 주변 상권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학원가를 중심으로 항아리 상권이 형성된 목동 상권은 2분기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6.5%로, 서울 평균(7.4%)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고덕지구 내 유일의 상업지구 … 대규모 주거 수요 및 직장인 수요 품은 상권 내 조성

고덕역 대명벨리온 상업시설은 고덕지구 유일의 중심상업지구 내 조성된다.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중심상업지구 주변은 잇따르는 도시정비사업으로 대규모 주거단지가 형성되고 있어 이들 수요를 모두 흡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실제 상업시설 주변에는 현재 공사중인 재건축 현장만 5개 단지, 1만4400여 세대에 달한다. 기존 입주세대까지 포함하면 일대는 4만3천여세대의 브랜드타운으로 변모될 예정이다. 고덕역 인근의 상업시설은 이들 입주민을 중심으로 한 탄탄한 고정수요를 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인근에는 약 7만명의 상주 인원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되는 첨단업무단지, 상업업무복합단지, 강동일반산업단지도 조성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상업시설의 배후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난 2015년 조성이 완료된 첨단업무단지에는 삼성엔지니어링과 삼성물산 등 개기업이 이미 입주해 있어 뛰어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다. 강동구를 대표하는 고덕역 일대의 명문학원가와 인접해 있는 것도 상업시설의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수많은 학원이 밀집해 대치동 못지않은 중심학원가를 형성 중인만큼 학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을 뿐 아니라 학원 근로자 및 학생 등을 수요가 탄탄하게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덕역 대명벨리온’ 상업시설은 지하 1층 ~ 지상 4층에 89개 점포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철 5호선 고덕역과 9호선 연장선으로 더블역세권이 될 예정인 고덕역 초역세권 상가로, 3면 개방형 상가로 조성돼 유동인구 흡수가 용이하다.

특히 상업시설 지하 1층에는 키테넌트로 대형서점이 입점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이는 고덕지구 내 유일의 대형서점인 만큼 이를 통한 많은 상가수요 유입이 기대된다.

한편 함께 조성되는 오피스텔의 경우 총 503개 실 모두 전용면적 18~29㎡의 소형타입으로 구성된다. 인근의 타 상품 대비 높은 전용률을 갖췄을 뿐 아니라 단지가 공원과 맞닿아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특히 19~20층 상층부에는 강남권 고급 주거상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스카이 커뮤니티를 조성해 보다 품격 높은 단지 내 생활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견본주택은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66-1에 위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민영 2018-10-09 00:23:05
고덕역대명벨리온
분양문의 1666 - 5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