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3 부동산대책' 지방 분양시장 반사이익 기대 'UP'
'9.13 부동산대책' 지방 분양시장 반사이익 기대 'UP'
  • 안주희 기자
  • 승인 2018.09.18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비규제지역 '눈길'
▲우미건설이 10월 분양 예정인 '경산 하양지구 우미린' 투시도.
▲우미건설이 10월 분양 예정인 '경산 하양지구 우미린' 투시도.

 

(건설타임즈) 안주희 기자= 정부의 '9.13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수요자들의 관심이 지방 분양시장으로 쏠리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각종 규제들이 서울과 수도권 주택시장에 집중됨에 따라 규제에서 자유로운 지방 분양시장의 반사이익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9.13 부동산대책'에 포함된 지방 주택시장 대응 방안의 주요 내용은 지방 분양 물량과 시기를 조절하겠다는 것이다. 지방 분양시장의 경우 정부가 적극 개입해 분양 시장이 침체되는 것을 사전에 막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미분양 관리지역 지정기준 완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위축지역 특례 도입 ▲미분양 관리지역 분양물량 수급 조절 위한 분양보증 발급 예비심사제도 강화 ▲LH 공공택지 공급시기 조절 ▲19년 이후 일반 공공분양주택 착공 예정물량 사업시기 조정 등이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방 비규제지역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는 단지들이 수요자들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주변에 풍부한 개발호재를 갖췄거나 직주근접이 가능해 배후 수요가 풍부한 단지들은 미래가치가 높아 눈여겨볼 만하다.

우선 GS건설은 이달에 경북 구미시 문성3지구 도시개발구역 B1-1블록에서 '문성레이크자이'를 분양한다.

'문성레이크자이'는 지하 3층, 지상 24~29층, 전용면적 74~138㎡, 총 975가구 규모다.

구미하이테크밸리진입도로(예정), 구포~생곡간 대체우회도로(예정), 경부고속도로 북구미 IC 신설(예정), 인노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들성생태공원 추가조성 계획 등 다수의 개발계획이 있다.

단지 인근에는 문성초, 도송중, 구미고 등 교육 환경이 갖춰졌고 구미농산물도매시장, 롯데마트, 이마트 등 생활 편의시설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우미건설은 10월 경북 경산시 하양읍 하양택지지구 A2블록에서 '경산 하양지구 우미린'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3층, 6개동, 전용면적 84~113㎡, 총 737가구로 구성된다.

사업지 인근으로 2021년까지 대구도시철도 1호선이 연장될 예정으로 대구 주요 지역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인근에 경산지식산업지구(입주중), 경산4일반산업단지(조성중) 등의 다양한 개발호재를 갖추고 있으며,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신규 택지지구인만큼 투자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에 하주초교(확장 예정), 무학중·고교, 하양여중·고교 및 대구가톨릭대 등이 위치해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한다. 생활편의시설로는 경산시립도서관, 경산시문화회관, 하양시외버스터미널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두산건설은 10월 광주 동구 계림동 193번지 일원에서 계림7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인 '광주 계림3차 두산위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광주 계림3차 두산위브'는 지상 최고 24층, 10개 동, 총 908가구로 지어진다. 이 중 전용면적 59~84㎡ 562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단지 인근으로 대규모 정비사업이 곳곳에서 진행 중이며 앞서 분양한 단지들과 함께 두산위브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예정이다.

지하철 1호선 금남로 4가역을 이용 가능하며, 인근에 롯데백화점, NC백화점, 이마트 등이 있다. 계림초, 산수초, 충장중, 광주고 등 교육 여건도 갖춰졌다.

포스코건설과 계룡건설은 12월 대전 중구 목동 일원에서 '대전 목동3구역 재개발'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99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인근으로 다수의 재개발 사업이 진행돼 주거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대전지하철 1호선 오룡역을 이용할 수 있고, 대전중앙초, 충남여중, 충남여고, 대전중앙고 등 다수의 학교들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