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 서민들의 내 집 마련 희망 실현하다…부산 ’서면 쌍용예가’
무주택 서민들의 내 집 마련 희망 실현하다…부산 ’서면 쌍용예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07.2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전세가격 여전히 높아…전세가율 70% 육박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공급가격 일반분양 대비 20~30% 낮아…내 집 마련 기회

 

 
 
전세값이 천정부지로 상승하면서 이에 부담을 느낀 수많은 실수요자들이 무주택 세대주들에게 혜택을 주는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 매입을 선호하고 있다.
 
전국 아파트 전세가율이 올해 70%(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 現 68%)를 육박하면서 매매가격과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전셋값이 매매가격에 가까워지면서 깡통주택에 대한 불안감이 커질 뿐만 아니라 2년마다 이사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내 집을 장만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까다로운 청약요건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 사업승인 이후에는 전매도 가능해 투자자들에게도 인기다.
 
특히, 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 경우 분양가가 일반분양에 비해 20~30% 가량 저렴하므로 전세가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역주택조합아파트는 해당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 세대주이거나 전용 85㎡이하 주택소유자들이 입주할 수 있는 아파트다.
 
부산의 종로로 평가 받는 서면생활권에도 모처럼 지역주택조합아파트가 등장해 화제다. 그 주인공은 ‘전포5 지역주택조합’가 사업주체가 되어 시행하는 ‘서면 쌍용예가’다
 
‘서면 쌍용예가’는 부산시 부산진구 전포동 371-42번지 일대에 지하 2층~지상 29층 총 793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59A㎡ 365가구, △59B㎡ 84가구, △84㎡ 344가구로 구성된다.
 
‘서면 쌍용예가’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다. 3.3㎡당 모집가격은 900만원대로 매우 저렴하게 책정됐다. 이는 주변 기입주 아파트 전세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 지난해 11월 현대산업개발이 주변에 분양했던 ‘서면 아이파크’의 분양가도 3.3㎡당 1250만원에 달했었다.
 
주변 시세를 살펴보면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서면 생활권이나 다름 없는 부산 연지동 ‘연지 자이2차(2011년 입주)’ 전세가격이 3.3㎡ 당 997만원에 달한다. 1000만원 돌파를 바로 눈앞에 두고 있다. 전포동에 ‘서면롯데캐슬스카이(2004년 입주)’도 947만원에 전세물건이 나오고 있다.
 
사업의 안정성도 확보했다. ‘서면 쌍용예가’의 사업주체인 ‘전포5 지역주택조합’은 이미 부산진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 필증을 득했다.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주택건설 예정세대수의 50% 이상의 조합원을 모집해야만 한다. 또, 주택건설대지의 80% 이상에 해당하는 토지의 사용권한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전포5 지역주택조합은 이미 상당히 진행됐음을 의미한다.
 
이 아파트가 위치한 서면생활권은 부산 해운대와 함께 부산의 주도심(CBD, 중심상업업무지구)에 해당한다. 이 곳에는 주요기업들과 언론사, 금융기관 등이 밀집해 있으며 대규모 상업 문화시설도 다량으로 갖춰져 있다. 특히, 서면은 부산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데다가 교통체계도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어 해운대구와 함께 부산 경제를 이끌어나갈 쌍두마차 역할을 하고 있다.
 
서면생활권에는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NC백화점, CGV, 메가박스 등 대규모 생활편의시설이 있다. 또, 단지 주변에 서면 생활권 최대복합쇼핑문화공간인 ‘문현혁신도시 아이파크 쇼핑몰’이 탄생하게 된다. 이 곳에는 대형쇼핑몰뿐만 아니라 문화시설도 다량 갖춰진다. 부산에서 처음으로 1800석 규모의 뮤지컬 전용극장이 설치되며 부산 유일의 증권 박물관도 들어설 예정이다.
 
사업지 바로 남단에는 전포돌산공원과 문현동 안동네 벽화마을이 있어 휴식 및 여가활동을 즐기기도 좋다.
 
교통여건도 매우 우수하다. 부산 지하철 2호선 국제금융센터역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1•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도 두 정거장거리에 불과하다.
 
또, 성북초교와 동성초교를 비롯해 부산동중, 부산진여중, 덕명여중, 부산동고, 동성고, 부산마케팅고, 한얼고 등 주변에 학교들도 밀집해 있다.
 
이 아파트의 조합원 가입자격은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현재, 부산, 울산, 경남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 이거나,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1채 소유자면 누구든지 가능하다. 조합원들에게는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운영자금의 투명성을 살리기 위해 ‘아시아신탁’에서 자금관리를 책임지며 ‘쌍용건설(예정)’이 시공할 계획이다.
 
‘전포5 지역주택조합’의 홍보관은 사업지 인근 국제금융센터역 4번출구(부산시 부산진구 전포대로 116 3층)마련되어 실제 유닛트를 관람할 수 있으며, 친절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