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대금 조정신청 대상 확대
하도급대금 조정신청 대상 확대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8.07.2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도급법 개정안' 지난 17일부터 시행… 노무비 변동도 포함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앞으로 전문건설업계의 하도급대금 조정 신청 대상이 확대된다.

25일 전문건설업계에 따르면 하도급대금 조정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긴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 17일부터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르면 하도급대금 조정요건이 법 개정으로 원재료 가격 변동에서 공급원가 변동으로 변경됐다.

공급원가는 공사에 필요한 재료비와 노무비, 기타 경비 등을 의미한다. 과거와 달리 최저임금 상승 등으로 인건비 부담이 늘어난 하도급업체가 원사업자에 비용 부담을 요청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다만, 하도급사는 원사업자에 공급원가가 상승했다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예컨대 재료비 증가에 대해서는 조달청 시장조사가격이나 시중 물가정보지 등이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시중노임단가나 최저임금 발표는 노무비 조정에 적용할 수 있다.

원사업자는 하도급업체가 대금조정 신청을 해오면 10일 이내 조정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 만약 조정 협의에 응하지 않으면 시정명령이나 과징금 처분을 받게 된다.

하도급사는 원사업자가 협의를 시작하지 않거나 원사업자와의 합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건설하도급분쟁조정협의회나 한국공정거래조정원 등 분쟁조정기관에 조정을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분쟁조정제도의 실효성도 강화됐다.

하도급공사가 종료된 일로부터 3년 이내의 공사 가운데 하도급대금 미지급 등 불공정 행위가 있는 경우에 분쟁조정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공사 종료일 3년 이내 조정신청이 접수되면 채권(공사대금) 소멸시효가 중단된다. 분쟁조정 기간에 관계없이 분쟁조정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또 분쟁조정기관의 합의로 작성된 분쟁조서(합의문)는 재판상 화해의 효력이 생긴다. 화해는 소송을 종료시키는 행위로 화해조서는 확정 판결과 동일한 효력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