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전포5 지역주택조합’ 인기
부산 ’전포5 지역주택조합’ 인기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07.1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정부지로 치솟던 전세가격 하락 분위기 전환…깡통전세에 대한 우려 높아져

 

전포5 지역주택조합 조감도
전포5 지역주택조합 조감도

 

전세가격 하락세가 계속되면서 깡통전세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차라리 내 집을 장만하려는 주택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 해까지 만해도 천정부지로 치솟았던 전세가격이 올해 들어 빠르게 하락세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물론 국내에서도 금리인상 조짐이 불면서 전세가격도 덩달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신도시나 택지지구 등 입주물량이 내년까지 봇물처럼 쏟아지면서 일시적 주택공급과잉현상도 불안요인으로 점쳐진다.  


이 때문에, 전세품귀현상에 몸살을 앓던 지역들도 세입자 구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집주인들은 세입자들의 까다로워진 조건을 맞춰주거나 파격적으로 전세금 인하를 내세워 계약을 유도하고 있다. 


전세가격 하락이 오히려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협되기도 한다. 전세가격이 매매가 이하로 떨어지면 계약기간 만료 시 전세보증금 회수가 어려워지기도 한다. 경매가 집행되면 낙찰가율이로 주변시세의 70~80%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아 전세금 일부를 떼일 가능성도 크다. 심지어, 등기부에 제한물권까지 설정되어 있으면 전세보증금 전액을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다.


2010년 초, 이미 깡통주택를 경험했던 만큼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차라리 내 집을 장만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 가운데, 부산 도심인 서면생활권에 합리적인 주택가격으로 조합을 모집하는 지역주택조합이 등장해 화제다. 서면생활권에 개발을 추진 중인 ‘전포5 지역주택조합’이 그 주인공이다. 


‘전포5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부산시 부산진구 전포동 330-836번지 일대에 지하2~지상 29층 총 793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59A㎡ 365가구, ▲59B㎡ 84가구, ▲84㎡ 344가구로 구성된다. 


‘전포5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가격거품을 확실히 제거했다. KB부동산시세에 따르면 서면생활권이나 다름 없는 부산 연지구에 ‘연지 자이2차(2011년 입주)’ 전세가격이 3.3㎡ 당 997만원에 달한다. 1000만원 돌파를 바로 눈앞에 두고 있다. 전포동에 ‘서면롯데캐슬스카이(2004년 입주)’도 947만원에 전세물건이 나오고 있다. 

‘전포5 지역주택조합’의 3.3㎡ 당 모집가격은 900만원대에 불과하다. 기입주아파트 전세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 특히, 신규로 공급되는 아파트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저렴한 가격이다. 지난해 11월에 현대산업개발이 주변에 분양했던 ‘서면 아이파크’의 분양가도 3.3㎡당 1250만원에 달했었다.


전포5 지역주택조합은 안정성도 높다. 이 조합은 이미 부산진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 필증을 득한 상태다.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주택건설 예정세대수의 50% 이상의 조합원을 모집해야만 한다. 또, 주택건설대지의 80% 이상에 해당하는 토지의 사용권한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전포5 지역주택조합은 이미 상당히 진행됐음을 의미한다. 


이 아파트가 위치한 서면생활권은 부산 해운대와 함께 부산의 주도심(CBD, 중심상업업무지구)에 해당한다. 이 곳에는 주요기업들과 언론사, 금융기관 등이 밀집해 있으며 대규모 상업 문화시설도 다량으로 갖춰져 있다. 특히, 서면은 부산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데다가 교통체계도 체계적으로 갖춰져 있어 해운대구와 함께 부산 경제를 이끌어나갈 쌍두마차 역할을 하고 있다.


서면생활권에는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NC백화점, CGV, 메가박스 등 대규모 생활편의시설이 있다. 특히, 한국자산관리공사과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등 공공기관과 한국거래소, NH농협은행, 신용보증기금, 한국해양보증보험, 산업은행 등이 입주한 국제금융센터가 접해 있다.


사업지 바로 남단에는 전포돌산공원과 문현동안동네 벽화마을이 있어 휴식 및 여가활동을 즐기기도 좋다. 
교통여건도 매우 우수하다. 부산 지하철 2호선 국제금융센터역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1•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도 두 정거장거리에 불과하다.


또, 성북초교와 동성초교를 비롯해 부산동중, 부산진여중, 덕명여중, 부산동고, 동성고, 부산마케팅고, 한얼고 등 주변에 학교들도 밀집해 있다. 


이 아파트의 조합원 가입자격은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현재, 부산, 울산, 경남에 6개월 이상 거주한 무주택자 이거나,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1채 소유자면 누구든지 가능하다.


전포5 지역주택조합’의 홍보관은 사업지 인근 국제금융센터역 4번출구(부산시 부산진구 전포대로 116  3층)에 마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