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시공 사업·시공사 선분양 제한
부실시공 사업·시공사 선분양 제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8.06.04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14일 이후 입주자 모집 공고분부터 적용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앞으로 부실공사를 한 시행사 뿐 아니라 주택건설사업자나 건설업자가 주택건설사업을 할 경우 선분양이 제한된다.

특히 영업정지 이외에 벌점을 받는 기업도 벌점수준에 따라 선분양을 차별적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부실업체 선분양 제한 강화 및 감리비 사전 예치제도 도입을 위한 주택법이 개정됨에 따라 이런 내용을 담은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및 '주택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7월16일까지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4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앞으로 부실시공 시에는 사업주체인 시행사뿐 아니라 실제 공사를 맡는 시공사도 선분양이 제한되도록 제재 대상이 확대된다. 기존엔 '주택법'상 영업정지를 받은 시행사만 선분양이 제한됐다.

선분양 제한 적용 대상도 주택법상 영업정지 이외에 '건설기술 진흥법' 상 벌점을 받은 경우까지로 확대했다. 건설기술 진흥법상 벌점은 누계 평균벌점이 1.0점 이상인 업체부터 선분양 제한을 적용받도록 세부기준을 마련했다.

선분양 제한이 적용되는 영업정지 사유도 기존 주택법 시행령상 3개 사유에서 부실시공과 관련된 23개 사유로 확대된다. 선분양 제한 수준은 영업정지 기간 및 누계 평균벌점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선분양 제한 수준은 영업정지 기간 및 누계 평균벌점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기존 선분양 제한 제도는 영업정지 기간과 무관히 아파트 기준 전체 층수 2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층수의 골조공사 완료 시점에 입주자 모집이 가능하다는 단일 기준만 있었다.

하지만 이번 개정을 통해 최소 '전체 동 지상 층 기준 각 층수 중 3분의 1 층수 골조공사 완료 후'에서 최대 '사용검사 이후'까지로 세분화해 영업정지 기간이 길거나 누계 평균벌점이 높은 경우에는 선분양 제한 수준이 강화될 예정이다. 

또 동일 업체가 선분양 제한이 적용되는 영업정지 처분을 반복하여 받은 경우에는 영업정지 기간을 합산하여 선분양 제한 기준을 적용한다. 동일 업체가 영업정지 처분과 누계 평균벌점이 있는 경우에는 각각에 해당하는 선분양 제한 수준을 합산해 적용하게 된다. 

선분양 제한 적용은 영업정지의 경우 현행과 동일하게 영업정지 처분 종료 후 2년간, 벌점은 누계 평균벌점 산정 방식에 따라 벌점을 받은 이후부터 2년(6개월 마다 갱신) 동안 유효하게 적용된다. 

이번 개정 규정은 개정 주택법에 따라 오는 9월14일 이후 입주자 모집 공고를 하는 경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에는 우편과 팩스 또는 국토부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