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센트레빌 등 학세권 아파트 눈길
과천 센트레빌 등 학세권 아파트 눈길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05.2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소성 높은 학교를 품은 단지에 수요자들 몰리며 청약 경쟁률 고공행진

 

과천 센트레빌 단지 출입구. 사진=동부건설
과천 센트레빌 단지 출입구. 사진=동부건설

 

 분양시장에서 학교가 바로 맞닿아 있는 아파트의 인기가 높다. 해마다 뉴스를 통해 들려오는 보행자 교통사고 소식에, 학부모들의 관심이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고도 자녀들이 통학할 수 있는 아파트로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보행자 교통사고는 매년 수만건에 달하고 있다. 주로 횡단보도에서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보행자 사고율은 14세 이하 아동에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월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2011~2015 보행자 교통사고 입원 환자 조사 자료’에 따르면,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로 입원하는 환자수는 총 28만5,735명이었다. 이는 연간으로 따지면 5만7,147명이고, 일간으로는 157명이다. 또한, 각 연령별 교통사고 입원환자 중 보행자 사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14세 이하 37.4%, 65세 이상 24.3%이며, 80세 이상에서는 36.3%였다. 게다가 응급실 손상환자 심층조사에 따른 최근 6년간(2011~2016)의 보행자 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14세 이하의 경우에는 등교 시간인 오전 6시부터 8시 사이에 사고 발생률이 38%로 가장 높았으며, 보행자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장소는 횡단보도(67.2%)와 보도(7.9%)였다.

 

이렇다 보니, 학교시설이 인접한 아파트는 매년 신규 분양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지가 한정돼 있는 만큼 희소가치까지 높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와 대림산업의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은 서신초등학교가 단지와 가까워 자녀들의 통학여건이 우수하다는 이점에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지난 3일 1순위 청약 때, 특별공급을 제외한 나머지 647가구 모집에 청약자 4만1024명이 몰리며 63.41대 1의 경쟁률로 성황리에 청약을 마감했다. 지역 시세를 이끄는 리딩 단지로 자리하는 경우도 많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서울시 남대문구 남가좌동 내에서 가장 높은 시세를 기록하고 있는 단지는 가재울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DMC파크뷰자이’였다. 이 단지는 3.3㎡당 2,369만원의 매매가를 형성하고 있고, 그 다음이 3.3㎡당 2,095만원인 ‘래미안남가좌2차’이다.

 

이러한 가운데 학교와 단지가 가까운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계속될 전망이다. 우선 이달 30일(수) 당해지역 1순위 청약을 앞두고 있는 ‘과천 센트레빌’은 아파트 주변으로 문원초, 문원중, 과천중앙고, 과천외고가 위치해 있다. 또 ‘과천센트레빌’은 과천정보과학도서관이 가깝고 도보권 거리에 위치한 과천시 중심상업지구 내 학원가도 밀집돼 교육여건이 우수하다.

 

‘과천 센트레빌’은 그간 과천시에서 볼 수 없던 고품격 로비도 마련된다. 또 유럽형 감성을 담은 부띠끄형 상업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라 ‘과천 센트레빌’ 내에서 원스톱으로 생활이 가능하며,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6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661-2번지 일대에 ‘청주 가경 아이파크 3단지’를 분양할 예정이다. 경덕초, 서현초, 경덕중, 서현중, 충대사대부설중·고, 청주외고 등 우수한 학군을 갖췄다. 또 단지 바로 앞으로는 1만8754㎡ 규모의 문화, 교육, 정보 등 복합 기능을 갖춘 공공도서관인 가로수 도서관이 신설될 예정에 있다.

 

같은 달 HDC현대산업개발이 장위뉴타운 7구역에 분양하는 ‘꿈의숲 아이파크’도 분양에 돌입할 예정이다. 장곡초와 광운초가 단지와 인접해 있어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이외에 초교 7곳과 중학교 3곳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을 갖췄다. 동덕여대, 광운대 등의 대학교도 다수 밀집해 있다.

 

롯데건설은 6월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1440-145번지 일원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김포한강 롯데캐슬’을 공급할 예정이다. 운양초•중•고교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고, 인접한 장기동 학원가 및 12월 개관 예정인 김포한강신도시 장기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두산건설은 6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 419-19번지 일대에 ‘신동백 두산위브더제니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에서 어정초와 어정중을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며, 이외에도 중일초, 동백고, 강남대학교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