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흑석9구역 미세먼지 청정단지 ‘시그니처 캐슬’ 선봬
롯데건설, 흑석9구역 미세먼지 청정단지 ‘시그니처 캐슬’ 선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8.05.1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세대 내외부 최첨단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적용
롯데건설이 제안한 흑석9구역 ‘시그니처 캐슬’ 단지 내 중앙광장 전경
롯데건설이 제안한 흑석9구역 ‘시그니처 캐슬’ 단지 내 중앙광장 전경

 

최근 계절을 가리지 않고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우리나라 기후에도 심각한 적신호가 켜진 가운데, 아파트 선택에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및 단지 내 숲과 공원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롯데건설이 흑석9구역 재개발사업에 제안한 ‘시그니처 캐슬’에 국내 최초 최첨단 미세먼지 제로 시스템을 적용해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 아파트 단지를 구현하겠다고 밝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최첨단 3중 10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및 고농도 산소공급 시스템을 통해 입주민에게 최고 수준의 쾌적하고 청정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일반 시공사가 주로 사용하는 기존 세대 내부 중앙집진식 시스템과 더불어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에 적용된 이온발생기 및 산소발생기를 적용해 박테리아, 유기화합물 99% 제거 및 고농도 산소 공급으로 면역력, 건강 증진에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국내 최초 단지 내 초대형 공기청정기 ‘힐링하우스’다. 청정숲으로 조성되는 축구장 약 2배 규모의 단지 중앙광장에 들어서는 힐링하우스는 주변 외부 공기를 빨아들일 수 있는 필터를 통해 미세먼지를 제거 후 배출해 단지 내 공기 질을 향상시키는 대규모 공기청정기다. 바람을 형상화한 독특한 외관으로 단지의 거대한 상징 조형물이자, 입주민들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이 될 예정이다. 

힐링하우스를 필두로 단지 내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은 주차장, 놀이터, 단지 보행로 곳곳에서 작동한다. 우선 주차장 미세먼지 감지센서와 자동환기 시스템은 지하주차장을 항상 청정한 상태로 유지한다. 놀이터에 설치된 단지 미세먼지 감지센서는 단지 미세먼지 농도를 직접 측정한 후 세대 월패드로 알림을 보내 외부활동 가능 여부를 알려준다. 단지 보행로 곳곳에는 미스트 분무기를 설치해 미세한 물입자를 분무, 미세먼지를 저감시키고 여름철에는 기온을 낮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세대 공용 시스템으로는 우선 출입구 에어샤워가 있다. 각 동 1층 주출입구에 설치된 에어샤워룸에서 의복, 구두 등의 미세먼지를 제거해 실내 유입 미세먼지를 최소화한다. 엘리베이터에는 내부 공기를 필터링하는 전용 공기청정기가 설치되며, 세대 내부에는 현관 에어샤워 시스템과 세대 미세먼지 감지센서와 자동환기 시스템이 적용돼 공기질을 관리한다. 

여기에 롯데만의 기술력인 이온 발생기(PHI)와 산소 발생기 시스템을 통해 세대 공기 중 유해물질을 99% 이상 감소시키고, 각 세대에 고농도의 산소를 공급해 피로회복, 저항력 강화, 신진대사 증대 등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먼지가 많은 드레스룸 내 공기순환과 UV살균으로 사계절 청정한 환경을 제공하고, 렌지후드 작동 시 자동급기를 통해 쾌적한 실내 상태를 유지하는 등 생활 속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했다. 단지 전체에는 미세먼지 제거에 탁월한 수종의 나무를 내부와 외부 경계선까지 식재해 쾌적한 단지 환경을 구축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의 불안에서 벗어나는 안전하고 쾌적한 흑석9구역을 만들고자 롯데만의 특화된 첨단기술로 국내 최고의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