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국내 해양환경 측정·분석 역량 강화
해수부, 국내 해양환경 측정·분석 역량 강화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7.12.1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환경 측정분석센터’건립 공사 착수... 2019년 2월 준공 예정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18일 해양환경 분야의 측정·분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 중인 ‘해양환경측정 분석센터(이하 분석센터)’ 건립 공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분석센터는 해양수질 ·  퇴적물 ·  해양생물 등의 오염도를 측정 ·  분석할 수 있는 실험시설로, 총 사업비 130억원을 투입해 부산 영도구 동삼혁신지구 내에 들어설 예정이다. 지상 4층, 연면적 4,263㎡ 규모이며, 앞으로 14개월(420일)의 공사기간을 거쳐 2019년 2월 준공된다.

지금까지는 해양수질 퇴적물 해양생물 등의 오염도를 측정하고 분석할 별도의 실험시설이 없어 해양환경교육원의 사무실을 이용해 각종 실험 및 분석작업을 수행해 왔다. 이 때문에 그간 화학약품 보관 사용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 고하중 장비로 인한 건축물 안전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으나 이번 분석센터 건립으로 이러한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센터 내에는 시료 보관실 및 전(前)처리실, 방사성 물질 계측실, 미량금속 및 잔류성 유기물질(POPs) 분석실, 해수 및 퇴적물 분석실, 생물분석실 등 국제표준을 만족하는 다양한 전용 실험실이 설치된다. 앞으로 이곳에서 해양환경측정망, 국가해양생태계 종합조사 등 해양환경분야 조사와 관련한 측정 ·  분석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서정호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과장은 “측정분석센터 건립으로 우리나라의 해양환경분야 측정 ·  분석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라며, “앞으로도 정확한 데이터를 토대로 보다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관련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