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건설기술연구 '최우수상' 수상
롯데건설, 건설기술연구 '최우수상' 수상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7.11.2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회부의장상을 받은 롯데건설 이석진 수석(사진 우측 세번째)이 다른 수상자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롯데건설은 한국건설경영협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와 국회 국토교통우원회,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후원한 '제10회 건설기술연구 우수사례발표회'에서 기술연구 우수사례부문 최우수상인 국회부의장상(국회부의장 박주선)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대회는 건설산업의 연구분야 중 토목, 건축, 환경플랜트, 융합 등 4개 부문에서 예비심사를 통과한 17건의 기술연구 우수사례가 소개됐다.

롯데건설은 융합 분야와 건축 분야에서 우수 기술연구 사례를 제출했고 그중 'GPS 자동화 장비를 이용한 정밀 토공 굴착기술 현장적용사례'로 최우수상인 국회부의장상을 받았다.

이 기술은 굴착공사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크레인 장비에 GPS 수신이 가능한 장비를 부착함으로써 운전자가 굴착할 위치의 좌표를 확인하며 공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도면상 정확한 위치의 굴착 관리가 가능하고 굴착 과정 중 측량을 통해 굴착 정도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 없다.

또 롯데건설은 'GTP 4세대 물류센터 시공을 위한 초평탄바닥 표준화 시공 시스템 구축'으로 협회장상을 받았다.

이 시스템은 6m 길이 바닥에 2㎜ 높이 차이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시공으로, 이 방법은 주로 산업용 건축물처럼 지게차를 사용하는 시설에서 유용하다. 바닥이 올록볼록하면 지게차가 높은 선반에 있는 물품을 꺼내다 전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롯데건설은 초평탄바닥을 위한 설계와 재료, 시공관리 기술을 연구, 개발해 건설사 최초로 평가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