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영協, 건설현장 환경관리 동영상 '중국어 버전' 무료 배포
건설경영協, 건설현장 환경관리 동영상 '중국어 버전' 무료 배포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7.10.2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설현장 환경관리,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교육용 동영상 중국어 버전 화면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건설경영협회(회장 허명수)는 건설현장 환경관리 교육용 동영상인 ‘건설현장 환경관리,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를 중국어 버전으로 제작해 회원사 건설현장과 건설업계 전체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협회는 건설현장에서 중국인 근로자 비중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최근 중국어 버전을 추가로 제작했다. 특히 근로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동영상과 사진,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활용해 알기 쉽게 만들었다. 언어는 지역마다 발음과 성조가 다른 중국어의 특성을 고려해 표준어인 ‘보통화(普通話)’를 썼다.

8분 가량의 이 동영상은 환경관련 법령위반 빈도가 가장 높은 ▲공사소음 줄이기 ▲방진덮개 씌우기 ▲세륜시설 통과하기 ▲폐기물 불법매립 금지 ▲폐기물 분리보관하기 ▲흙탕물·폐수유출 금지 ▲유해화학물질 취급주의 등 7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협회는 이 동영상을 회원사 외에도 중국어 근로자 채용 비중이 높은 전문건설업체 등 건설업계 전체에 기존의 한국어 교육용 동영상과 함께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건설안전분야는 고용노동부와 지자체, 안전보건공단 등에서 건설현장 근로자들을 위해 제작한 교육용 동영상 자료가 많지만 건설환경분야에선 마땅한 자료가 없어 내ㆍ외국인 근로자 교육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협회 관계자는 “다수의 건설현장에 중국인 근로자 비중이 전체 외국인 근로자의 80%를 넘어섰다”며 “중국인 근로자 맞춤용 교육 동영상 보급으로 건설현장의 환경오염 사고를 막고 불필요한 민원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협회(배명수 기술지원팀장, 02-771-7934)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