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제안 공모
LH,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사업제안 공모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7.09.01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LH는 지난 8월 29일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및 100대 국정과제 체계'에 따른 탈원전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대전지역 내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도입하기 위한 사업제안자 모집을 공고했다고 1일 밝혔다.

연료전지란 수소(H2)와 산소(O)의 전기 화학 반응에 의해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고효율․친환경 발전시스템이며, 이번 사업은 LH 대전 집단에너지시설내에 전기 11.44MW 및 열 5.72Gcal/h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약 2만3000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이다.

사업제안 공고 기간은 10월 18일까지이며, 제안서 평가를 통해 11월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후 구체적인 계약조건을 확정하는 실시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자격 및 조건은 공고일 기준 최근 5년 이내 에너지 관련 설계, 건설, 운영 등 실적이 5MW 이상 또는 총사업비 100억원 이상이고 회사채 BB- 이상 또는 기업어음 B0 이상인 업체이다.

제안이 채택된 사업자는 LH가 제공하는 대전에너지사업단내 부지를 활용해 연료전지 발전시설 및 관련시설을 설치하고 20년간 운영하게 되며, 발전시 발생하는 부산열을 LH 대전에너지사업단에 공급하게 된다.
 
이번 연료전지사업은 LH 최초로 100% 외부자본을 활용한 친환경신재생에너지사업으로서 연간 약 1만6000톤(탄소배출권 거래가격 기준 3.5억원 상당)의 탄소배출량 저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약 1000여개 일자리 창출 및 연료비 절감을 통한 사업성개선 등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된다.

강차녕 LH 도시기반처장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는 우리 생활속에 빠른 속도로 도입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도시기술의 핵심 분야”이며 “LH는 도시개발사업지구내 유휴부지를 활용해 연료전지, 지열, 태양광등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적용하고, 외부 에너지 투자 사업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스마트 도시 조성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