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부산항 메가포트 육성 전략 세미나 개최
해수부, 부산항 메가포트 육성 전략 세미나 개최
  • 한선희 기자
  • 승인 2017.07.0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5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콘퍼런스 홀에서 ‘부산항 메가포트(Mega Port) 육성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항만 자동화 등 항만분야 주요 이슈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며 정부와 민간의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해 부산항 미래 육성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컨테이너 선박의 초대형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국의 선사들은 인수·합병과 해운동맹 강화를 통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세계 주요 항만들도 이에 대응해 규모의 경제를 강화하고 있다.    

부산항은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신항 개발을 추진해 세계 2위의 컨테이너 환적 허브항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올해 5월에는 컨테이너 물동량도 작년보다 9.4%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의 항만경쟁력을 높이고 현재 이원화돼 운영되고 있는 부산항의 한계를 극복하는 한편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마련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우선 한국 머스크(Maersk)사의 이시우 상무가 ‘선사 얼라이언스 재편에 따른 부산항의 영향과 대응방안’을, 류동근 한국해양대 교수가 ‘해외 항만동향’과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항만서비스 인프라 구축 등 대응방안’을 발표한다.

이어 원승환 군산대 교수가 ‘세계 항만의 자동화 동향과 부산항의 적용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장원호 부산신항국제터미널(PNIT) 본부장이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한 부산항 신항 및 터미널 운영방안’을 소개한다. 끝으로 정규삼 부산시 해운항만과장이 항만개발에 있어 지자체의 역할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발표가 끝나면 김형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해양수산부 및 유관기관과 지자체, 현대상선, 허치슨터미널 등이 참석해 부산항 발전 방향에 대한 종합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