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지진 대응 및 안전의식 강화 워크숍 개최
해수부, 지진 대응 및 안전의식 강화 워크숍 개최
  • 한선희 기자
  • 승인 2017.05.25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한선희 기자= 해양수산부는 25~26일 이틀 간 천안상록리조트에서 ‘지진 신속대응 및 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해수부 및 관련기관 담당자, 지자체, 항만협회,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등에서 온 담당자 50여 명과 국내 지진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작년 9월 경주에서 역대 최대 규모(진도 5.8)의 지진이 발생한 이래 현재까지 약 616회의 여진이 관찰되는 등 지진발생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해수부는 그동안 지진에 대비해 항만시설을 연차적으로  보강하고 부산.인천.여수광양 등 주요 8개항에 지진계측기 18개소를 설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지진에 대한 담당자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보다 효율적인 대응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워크숍 첫날에는 해수부 박준권 항만국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가 지진정책 소개(국민안전처) ▲국가 지진계측시스템 활용방안(KIOST) ▲내진보강 설계.시공 및 개선방안(시설안전공단)등의 발표 및 참석자 간 자유토론이 진행된다.

두 번째 날에는 ▲지진안전협의체 구축 및 활용방안(울산항만공사) ▲지진행동매뉴얼의 현주소 및 향후 개선방향(연세대) 등 발표를 진행한 후 해양수산분야 지진대책 추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공청회를 가질 계획이다. 

김우철 해수부 항만기술안전과장은 “워크숍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행동 매뉴얼을 구축하고, 보다 효과적인 해양수산 지진대책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