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장대화물열차 무선중련제어 기술 개발 MOU 체결
코레일, 장대화물열차 무선중련제어 기술 개발 MOU 체결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7.03.28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로템‧철도연과 국내 독자적 기술 협약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장대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국내 독자적인 무선중련제어 기술이 개발된다. 

코레일은 현대로템,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27일 코레일 대전사옥에서 장대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무선 중련제어 기술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무선 중련제어 시스템’은 40량짜리 화물열차 2대 이상을 하나로 연결할 때, 뒤쪽 기관실에는 기관사가 탑승하지 않고 앞쪽 기관실에서 무선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는 장대(張大) 화물열차 운행을 위한 핵심 기술로 미국, 중국 등에서는 이미 상용화돼있다.  

보통 화물열차가 33량을 연결하고 있으며 장대 화물열차에 화차 80량을 연결한다면 수송량이 2.4배, 120량은 3.6배로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한국철도에 무선 중련제어 기술이 도입될 경우 철도 물류의 수송효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져 국가 물류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레일과 현대로템, 철도연 3사는 그동안 축적된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호협력하면 충분히 자체 개발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철도물류가 첨단기술과 결합해 수송효율을 높이면 물류 분야에서 철도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국가 물류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