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터키 수교 60주년...'터키 차나칼레 대교' 첫 삽
한-터키 수교 60주년...'터키 차나칼레 대교' 첫 삽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7.03.2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SK 컨소시엄, 총 3조 2000억원 규모 수주
세계 최장 현수교 착공식 개최
   
터키 차나칼레 교량 착공식에 참석한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앞줄 오른쪽에서 네번째)과 비날리 을드름 터키 총리(앞줄 오른쪽에서 여섯번째).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세계 최장 현수교인 '차나칼레 대교' 착공식이 거행됐다. 

대림산업은 지난 18일 터키 차나칼레 현장에서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대림산업과 SK건설이 수주한 이번 사업의 완공은 터키 공화국 설립 100주년인 2023년으로 이 사업은 국가적 사업으로 진행된다. 완공 이후에는 일본 고베의 아카시대교(1991m)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가 된다. 

이날 착공식에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안재현 SK건설 글로벌비즈 대표 등 현지파트너사와 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대림산업과 SK건설은 터키 현지 업체 2곳과 함께 이순신팀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 총 사업비 3조 2000억원 규모의 '차나칼레 대교'를 수주했다. 

이들은 앞으로 16년 2개월(총 194개월) 동안 '차나칼레 대교'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한 후 터키 정부에 양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세계 최장 현수교 건설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수많은 글로벌 업체들이 입찰에 참여했다.국내에서는 국토부를 중심으로 정부와 국내 수출금융기관들의 전폭적인 지원이 큰 몫을 했다. 

국토부는 입찰 공고 전부터 사업의 타당성조사사업을 함께 진행했고, 한국수출입은행(KEXIM)과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도 입찰 제출 문서 중 하나인 금융기관의 관심서한 발급을 지원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해상 특수교량 기술력을 갖춘 대림산업과 국내 건설사 중 해외 디벨로퍼 사업 최대실적을 보유한 SK건설의 우수한 개발사업역량 그리고 정부의 지원 등 삼박자가 맞아떨어지면서 사업을 수주했다”며 “세계에 국내 기술력과 개발역량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차나칼레 대교'는 다르다넬스 해협을 가로질러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현수교로 총 3.6km 길이의 현수교와 85km 길이의 연결도로를 건설하게 된다.

현수교의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는 터키 공화국 건국 100주년인 2023년을 기념하기 위해 2023m로 계획됐으며, 주탑 높이는 승전 기념일인 3월18일을 상징하는 318m로 설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