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출범, “국내 ENG기업의 수주는 미미”
트럼프 정부 출범, “국내 ENG기업의 수주는 미미”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6.11.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협, ‘미국 대선결과가 우리나라의 엔지니어링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발간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미국 내 인프라 투자를 늘리겠다고 선언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제45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됐지만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의 수주가 크게 확대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21일 ‘미국 대선 결과가 우리나라의 엔지니어링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하고 “미국 인프라 엔지니어링 시장규모가 확대되겠지만 재원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단기간 내에는 공약수준(총 1조달러, 연간 1천억 달러)으로 인프라 투자가 증대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고서에서는 화석연료 산업 중시의 에너지 정책으로 미국 내 화공중심의 플랜트 발주가 크게 늘어나는 효과가 있겠지만 현재의 석유공급과잉으로 비롯된 낮은 국제유가 현상이 장기간 고착화돼 중동 등 산유국과 화공 프로젝트 발주의 감소를 초래하는 부정적인 효과가 더 클 것이라 밝혔다. 

또 미국 인프라 투자가 늘어난다고 해도 보호무역주의 기조 속에서 엔지니어링 산업도 자국 기자재와 공사 부문 활용을 의무화하는 등 자국화 요구가 강화될 것이라 진단했다.

협회는 “미국의 저금리 정책의 변화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글로벌 프로젝트 파이낸싱 시장의 위축과 달러화 강세에 따른 유가하락이 더욱 고착화 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미국내에서의 점유율이 1%를 밑도는 국내 엔지니어링 수주가 크게 확대되기는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글로벌 일류기업들이 경쟁하는 미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이 계속 정체 또는 하락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것을 의미하므로 향후에는 개도국 시장에서도 우리나라 엔지니어링 경쟁력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실질유가와 수주와의 관계 분석에서 오일달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엔지니어링 산업의 해외수주가 호조를 보이기 위해서는 국제유가가 70달러 수준은 유지해야 하나 당분간은 50~60달러대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여 해외 수주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엔지니어링협회 이재열 정책연구실장은 “미국 엔지니어링 시장은 후발국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인 사업자로 성장하려면 세계 최대의 엔지니어링 시장이자 고급 기술력을 검증받을 수 있는 미국 시장 진출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미국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수주가 용이하고 사업위험이 적은 중소규모의 프로젝트를 적극 수주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한 다음 이를 기반으로 점차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보호무역주의 장벽을 넘기 위해서는 현지 법인 설립 등을 통해 진입이 용이한 연관 산업으로 진입한 후 현지 마케팅 인력을 활용해 사업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미국 내 우리나라 기업의 수주를 통해 경험 축적과 인지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 시장에 입찰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력과 검증된 사업수행실적이 필요하므로 이를 빠른 기간내에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내 인력 육성과 더불어 미국기업의 인수 등 비유기적 성장을 병행해 추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실장은 “미국의 셰일가스 공급확대에 대응해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LNG 액화설비 등 화공플랜트에서 민관합동모델로 시범케이스를 마련해 진입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진입장벽이 높은 LNG 액화설비 시장의 개척을 위해서는 세계 제 2위의 LNG 수입국으로써의 구매력을 이용해 가스공사, 설계사, EPC사, 투자기업 등으로 구성된 한국 컨소시엄으로 LNG 액화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다.

엔지니어링협회 관계자는 “미국 대선결과가 저 유가의 고착, 보호무역주의 확산, 금리상승 등 국내 엔지니어링 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큰 만큼 엔지니어링 기업의 경영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빠른 시일내에 SOC(사회기반시설) 투자의 확대가 필요하다”며 “민간자본 참여가 높은 PPP방식 등의 발주 인프라 사업과 발전 IPP 사업의 수주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