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화재로부터 안전한 삶…'제9회 국민안전기술포럼' 개최
건설연, 화재로부터 안전한 삶…'제9회 국민안전기술포럼' 개최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6.10.2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전포럼에서 이태식 KICT 원장(왼쪽 여섯 번째)과 이상천 NST 이사장(왼쪽 다섯 번째) 및 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하 KICT)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와 26일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에서 ‘화재로부터 안전한 삶, 과학기술로 만들어간다’라는 주제로 ‘제9회 국민안전기술포럼’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이상천 NST 이사장 및 이태식 KICT 원장, 정준화 KICT 선임연구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설·철도·소방·방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화재 관련 발표와 토의를 진행했다. 
  
김흥열 KICT 선임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지난 10년간 화재발생 통계에서 화재의 60~70%가 서민이 이용하는 아파트 및 다중이용시설에 집중돼 있음을 지적하고, 이에 대비한 맞춤형 화재안전 기준 및 대응기술 개발의 필요성을 발표했다. 
  
이어 이태원 KICT 화재안전연구소장, 윤명오 서울시립대 교수, 이두형 방재시험연구원 부원장, 최돈묵 한국화재소방학회 부회장, 황현수 한방유비스 대표이사,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패널토의에 참석했다. 

토론에서는 ▲화재안전시설과 건물관리시설의 통합체계 구축 ▲화재안전 규제의 발전과제 ▲정책 및 법안 마련방안 ▲화재발생 대비 가이드라인 개발 ▲철도시설 화재안전 관리 등을 주제로 활발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이태원 KICT화재안전연구소장은 “화재안전시설과 건물관리시설의 통합에 의한 성능 및 경제성 향상이 필요하다”며 “화재발생시 운영관리 테이터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통한 피해 방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태식 원장은 “이번 포럼은 현재 신축 건축물들에 적용되는 화재안전 신기술과 최근 신설되거나 강화된 제도개선 내용을 소개하는 자리”이며 “향후 바람직한 기술개발 및 제도개선을 통해 화재로부터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을 널리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