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개통 역세권 단지 분양 봇물, ‘유승종합건설’ 외 주목할 만
미개통 역세권 단지 분양 봇물, ‘유승종합건설’ 외 주목할 만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6.08.2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외곽,수도권 신도시 중심으로 지하철 노선 확대..지하철 개통 앞둔 단지 관심 높아

최근 서울 및 수도권 전역에서 지하철 노선 확대 및 신설역 건설이 한창인 가운데 지하철 개통을 앞둔 곳 주변에서 분양하는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하철 노선이 신설되면 서울로의 출퇴근이 용이해질 뿐만 아니라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구축된 쇼핑•문화•편의시설 등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ㆍ월세 수요가 풍부해 불황에도 임대 및 매매시장에서 경쟁력이 있고, 부동산 호황기엔 위치가 좋지 않은 곳보다 상대적으로 집값이 더 많이 뛰어 시세차익도 노릴 수 있어서다.

특히 교통 여건 개선은 통상 교통 개발 계획 발표와 착공, 개통 시점에 일대 부동산이 들썩이게 한다. 이 중 편리함을 경험하게 되는 완공시점에 가격 움직임이 가장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통 전에 미리 부동산을 선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실제 지하철 노선 개통 및 예정 지역은 집값 상승률에서 뚜렷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시세에 따르면, 용인 수지구 동천동은 지난 2월 신분당선 동천역 개통을 앞두고 2014년 3분기부터 2015년 4분기까지 8.6%의 집값 상승률을 보이며 용인시 내 가장 높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동천역 인근 아파트 값도 개통 1년 전에 비해 수천만원 상승했다. 동천역과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는 ‘수진마을 신명스카이뷰’ 전용84 ㎡는 개통 1년 전인 2015년 2월 3억950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었으나 개통시점인 2016년 2월에는 4억2000만원으로 1년만에 2500만원 상승했다.

이러한 지하철 개통 호재는 신규분양시장에도 적용된다. 오는 2022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8호선 연장선 별내선 다산역(가칭)이 들어오는 다산신도시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마다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곳에서 가장 최근에 분양했던 ‘힐스테이트 진건’의 경우 평균 16.30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이 1순위에서 마감됐다.

업계 관계자는 “지하철이 통과하지 않는 지역의 경우 출퇴근 불편과 생활 인프라 부족 등으로 수요층이 지역 주민에 한정돼 집값이 저평가 되는 경우가 많다”며 “최근 서울 외곽이나 수도권 신도시를 중심으로 서울 강남과 종로 등 도심 업무지역을 통화하는 지하철 노선이 개발 및 확정되면서 교통망 확충에 대한 기대감과 서울 주요 지역 대비 저렴한 집값 등으로 수요층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하철 개통을 앞두고 있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신규분양 아파트가 선보인다. 특히 최근 인기가 높은 다산, 송도, 청라, 미사강변 등 수도권 주요 신도시에서 분양하는 아파트가 대거 선보여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유승종합건설은 남양주 다산신도시 진건지구 C-1블록에 위치한 ‘다산신도시 유승한내들 골든뷰’를 공급했다. ‘다산신도시 유승한내들 골든뷰’는 지하 1층~지상 15층, 6개 동, 총 316가구로 전용면적 84~109㎡ 전 세대 모두 중대형으로 구성된다. 유승종합건설의 ‘다산신도시 유승한내들 골든뷰’는 왕숙천과 접해있어 왕숙천 조망이 가능하며 왕숙천을 따라 약 10만여㎡의 수변공원이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교통여건도 뛰어나다.

2022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8호선 연장선 별내선 다산역(가칭)과 도보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로 다산역(가칭)이 개통하면 잠실•강남권역으로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 외 2025년 개통 예정인 서울~세종고속도로를 포함해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등으로 지역 내외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단지 인근에는 중심상업시설 부지가 위치해 편의시설 이용에도 편리하며, 인근에 초등학교가 개교 예정으로 교육환경도 우수한 편이다.

대우건설, SK건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오는 9월 강동구 고덕동에 고덕 그라시움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첫 고덕지구 분양 단지인 ‘고덕 그라시움’은 지하 3층~지상 35층, 53개동, 전용 59~127㎡, 총 4,932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2,010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고덕 그라시움은’은 지하철 9호선 연장선을 가장 근거리에 누릴 수 있는 단지이며,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이 도보거리에 있는 역세권 단지로 주변에 공원들이 조성돼 있어 풍부한 녹지환경을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