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RSS 시스템' 교통신기술 지정
철도연, 'RSS 시스템' 교통신기술 지정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6.07.2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 용지 구매 없는 철도기술 개발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짧은 보강재와 강성벽 힌지 일체형 철도보강노반시스템 교통신기술 지정

철도 신설선 적용 시 효과 

철도 건설에 필요한 용지를 최소화 하는 철도기술이 개발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28일 이와 같은 ‘철도보강노반(Reinforced Subgrade for Railways : RSR) 시스템’을 개발해 교통신기술에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전체 높이의 35% 수준인 짧은 보강재와 강성벽체를 활용해 대용량으로 반복되는 열차 하중을 효율적으로 지지하고, 철도건설에 용지 부담을 줄인 기술이다.   

보강재와 강성벽체를 일체화해 짧은 보강재로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기준틀을 활용해 토체를 선 시공해 구조물을 구축함으로써 잔류침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적용 구간

또 기존 옹벽에 비해 시공 단계가 적어 경제성이 우수하다. 철도 흙쌓기 시 필요한 소요용지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용지비 및 건설비를 동시에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철도보강노반시스템은 철도건설에 필요한 용지폭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용지비가 고가이거나 용지 수용에 따른 민원 발생지, 공기 단축이 필요한 곳, 연약지반 처리비용 과다 구간, 토사 부족 현장에 적합하다. 

시공 중 크레인 등 대형장비가 필요하지 않아 열차가 가까이 운행되고 있는 현장까지 적용할 수 있다.

철도연은 지난 2007년 개발에 착수한 후 연구원의 의왕시험동 부지와 장항선에 테스트베드를 시험시공해 실제 열차 하중에 대한 성능 및 장기 안전성을 검증했고 현재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의 경부고속철 인접구간 157.9m에 적용해 시험 중이다.

김기환 철도연 원장은 “철도보강노반시스템은 철도건설에 필요한 용지를 최소화시키는 경제적인 신기술로 기술 성능을 개선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