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드론길 구축 프로젝트 시작
3차원 드론길 구축 프로젝트 시작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6.07.2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유진 기자= 국토교통부는 물류운송, 재난안전, 농업 등 드론의 활용분야 증가에 따라 안전관리 및 사고예방을 위해 '3차원 드론길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드론길은 드론의 안전한 비행에 필요한 '3차원 정밀 공간정보'와 '비행에 방해되는 장애물 정보'를 포함한 새로운 개념의 3차원 공간정보 기반의 드론 경로다. 

현재 드론 비행에는 2차원 지도가 활용되고 있으나, 지형의 높이와 송전탑, 전신주, 고압선 등 장애물 정보가 없어 드론을 안전하게 운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물류운송 분야에서 드론을 활용한 신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안전한 도심비행을 위한 드론용 지도, 내비게이션 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드론 안전 비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장애물 정보가 표현되는 드론길 3차원 정밀지도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적인 드론길 구축을 위한 구체적 추진방안 및 3차원 공간 격자망 도입 방안을 연구하고, 3차원 공간 격자망 구축 및 드론길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도 함께 추진한다.

또 국토부는 '드론 안전성 검증 시범사업'에서 지정된 5개 공역중 전주, 영월 2개 대상지역을 선정해 연구에 필요한 시범 공간정보 구축과 함께 개발된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연말께 시범사업 성과를 물류운송에 적용, 드론의 비가시권 자율운항 시범운행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