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신도시 주택개발리츠 우선협상대상자로 GS건설 컨 선정
김포한강신도시 주택개발리츠 우선협상대상자로 GS건설 컨 선정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6.06.2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창의성 적극 활용 위해 국내최초 설계공모형 리츠 도입
   
▲ 김포한강 주택개발리츠 조감도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상우)는 최근 공공임대주택 리츠와 주택개발 리츠 등을 통해 주택리츠 시장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 일변도의 주택시장에서 '주택개발리츠'라는 신(新)사업방식 도입을 통해 새로운 주거유형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4년 인천 청라지구와 남양주 별내지구에서 주택개발리츠를 활용해 테라스하우스를 새로운 주거트렌드로 선도했던 LH는 23일 김포한강신도시 9개 블록(9만2754㎡)의 블록형 단독주택용지를 하나로 묶어 추진한 주택개발리츠 공모에서 GS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금번 김포한강 신도시에 공급되는 블록형 단독주택은 민간-공공이 협력하는 국내 최초의 설계 공모형 리츠사업으로, LH는 장기 보유토지를 매각하고, 민간건설업체는 초기 자금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민간과 공공이 Win-Win 하는 사업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LH 관계자는 “아파트와 달리 단독주택은 설계에 따라 사업성은 물론 거주 및 관리효율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 설계공모 방식을 도입했다”며 “그동안 블록형 단독주택으로 공급된 상품은 높은 분양가로 인해 실수요자의 외면을 받았으나, 이번에는 다양해져 가는 주거 수요를 고려한 실속형 주택으로서 경쟁력 있는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단독주택은 관리가 불편하고 주거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시장에서 외면을 받아 왔으나, 이번 블록형 단독주택은 아파트의 편리함과 단독주택의 사생활 보호 등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새로운 주거유형의 지평을 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총 9개 블록, 500여 가구를 하나의 단지처럼 통합 관리해 관리비가 절감되며 아파트에 적용되는 Security System, 단지 내 공원 및 커뮤니티 시설도 설계에 반영돼 있으며, 전 세대가 국민주택규모(전용85㎡) 이하로 설계돼 세제감면 및 저금리 대출 등의 해택을 받을 수 있고, 1층 정원, 내 집 앞 차고, 세대별 전용 창고, 다락방 및 테라스 등 유사규모 아파트와 비교할 때 실사용 공간은 180%가 넘는 장점이 있다.

이정관 LH 개발사업리츠부장은 “최근 아파트 층간소음 논란, 프라이버시 확보 요구 등 변화돼 가는 주거문화 트렌드와 단독주택 선호현상을 볼 때 새로운 주거대안으로 주택개발리츠를 접목한 블록형 단독주택이 아파트 일변도의 획일적 주거문화를 개선하고, 국민의 다양한 수요 트렌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