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전문신문 경영인세미나 성황리 개최
2016 전문신문 경영인세미나 성황리 개최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6.04.2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한국전문신문협회(회장 이덕수)는 지난 22~23일 1박 2일간 경기도 여주 썬밸리호텔에서 ‘전문신문콘텐츠 온라인 유통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제39회 경영인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덕수 회장은 “매년마다 개최하는 세미나를 통해 일기일회의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 귀한 만남이 전문신문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는 배정근(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소위원장) 교수가 올해 초부터 활동을 시작한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발표한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배정근 교수는 “디지털 혁명이 이어지면서 신문의 유통 환경의 변화는 지금 포털사로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 도래했다. 결국 현재 신문 유통은 온라인이 그 중심에 서있다고 볼 수 있다”며 “때문에 포털 안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사 표절, 선정적 기사 등의 무자비한 행태로 인해 언론의 본질이 훼손되고 있어 이를 심의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위원회가 구성됐다”고 추진배경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현재 뉴스제휴의 입점 및 제재 규정을 설명하며 “현재 제휴관련 평가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작성되는 기사만으로는 해당 매체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때문에 무엇보다도 매체소개서를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에서 자체기사에 대한 질문에 배정근 교수는 “자체기사는 보도자료 및 타 언론사에서 나온 기사를 표절하는 것이 아닌 독자적으로 생산하는 기사”라며 “관련 심사는 각 위원들의 개별 평가 후 자체기사 가산점이 영향을 주는 매체사를 가려낸다. 이후 매체사 가운데 위원 점수 편차가 심한 곳을 다시 선정해 사무국으로 넘겨 다시 평가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심사과정을 설명했다. 또한 1차 심사 이후 2차 심사 접수 일정과 관련하여 오는 9월에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로 39회를 맞이하는 경영인 세미나는 주제발표 및 종합토론이 끝난 후 단합을 위한 만찬의 시간을 가졌으며, 둘째 날 운동·현지답사 등 친목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