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30주년 특집Ⅱ]건설단체장들의 경영기조 ①대한건설협회 최삼규 회장
[창간30주년 특집Ⅱ]건설단체장들의 경영기조 ①대한건설협회 최삼규 회장
  • 이헌규 기자
  • 승인 2016.03.21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업계 首長으로 일한 渾身의 5년
제도개선 통한 건설산업 체질 변화

 

(건설타임즈) 이헌규 기자= 명불허전(名不虛傳). 이름은 헛되이 전해지는 법이 아니라는 뜻이다. 최삼규 대한건설협회장은 건설업계의 수장(首長)으로서 역대 회장 중 가장 성공한 지도자다.

그는 이화공영 회장으로 업체를 이끌다가 지난 2011년 3월부터 명예롭게 제 2막으로 건설업계를 대표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 것이다.

최 회장이 업계를 대표하며 올해 3월 현재까지 지난 5년간 남긴 발자취는 선명하다. 업계의 수장(首長)으로서 그동안 이뤄낸 정책과 제도 개선, 건설산업 미래비젼에 대한 노력과 제안을 그를 만나 들었다.

 

◆업계의 首長은 지도자가 아니다= 그는 건설협회 회장직을 “업계에 의한, 업계를 위한, 업계의 협회”라고 정의했다. 즉, 협회장직은 “무엇보다 좋은 결과를 만드는 자리”라고 강조한다.

업무적인 일은 협회 직원들의 몫. 협회장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와 국회 등에 건의를 통해 성과를 내도록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는 업계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정책, 장밋빛 제도 등에 대해서는 매우 경계한다. 이는 업계의 수주와 경영난에 직면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성과가 나쁜데 과정을 칭찬할 회원사는 단 한곳도 없다.

최 회장은 “건설업계를 대변하는 건설협회장에게는 변수란 있을 수 없다”면서 “어떤 난관도 대비하고 준비해 업계의 이익을 옹호하는 단체로서 그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대형과 중소건설사 갈등 해소= 최 회장이 지난 2011년 3월 취임했을 당시부터 대형사와 중소건설사간 갈등 봉합은 최대의 관건이었다. 대형사는 자사의 이익추구를 위해 공공기관 발주의 자격요건을 강화하려고 했으나, 사업 자체가 바닥난 중소형건설사는 공동도급에 모든 총력을 다해야 할 때인 시기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대·중소업체가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무단한 노력을 보였다.

그는 최 회장 취임 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던 최저가낙찰제(300억원→100억원) 확대 유보의 정당성을 정부와 국회 등에 강력히 호소하며 올해 ‘최저가낙찰제 폐지’라는 결과를 얻어내며 대형사는 물론 중소건설사들로부터 높은 지지를 얻게 됐다.

그간 최저가낙찰제는 덤핑낙찰, 잦은 계약변경, 부실시공, 저가하도급, 임금체불, 산업재해 증가 등의 부작용을 초래해 왔던 제도로 건설업계의 경영난에 기인한 제도다.

올해부터 이 제도의 폐지와 그 대안으로 공공공사 300억원 이상 대상공사에 대해 ‘종합심사낙찰제’를 도입하게 됐다. 이는 무엇보다 그가 건설업계의 수장을 맡으며 얼마나 대단한 노력으로 성과를 이뤄냈는 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최 회장은 “2년간 종합심사낙찰제를 주요 발주기관 등을 통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결과, 업계의 애로사항이었던 낙찰률이 최근 82%까지 상향조정 되는 효과를 보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지역 및 중소업체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가 지역 및 중소업체의 수주 지원에도 적극 나선 점은 업계에도 좋은 이미지로 부각되고 있다.

그 사례로 중소건설업체의 시공영역을 확대해 약 10조원의 건설물량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조달청 입찰참가사전자격심사(PQ)에서 중소업체 참여 배점제를 도입하는 등 제도 개선에 박차를 가한 점이다.

 

◆건설업계의 한 획을 긋는 ‘사면’= 지난해 8월15일 건설업계에는 희소식이 날아들었다.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담합처분으로 지난 5년간 입찰제한을 받아 냉가슴을 앓던 대형건설사는 물론 중견건설사들에게 광복 70주년에 따른 ‘8·15 특별사면’이 내려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공공공사 입찰담합업체 총 74개사를 포함해 1254개사(종합건설업체)가 입찰참가 자격 제한이 해제됐다. 이는 그가 건설협회장으로 부임한 이후 두 번째 사면조치로, 건설업계 역사의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일로 평가되고 있다.

당시 건설사 대표들은 결의문을 통해 “그간의 잘못된 관행을 치열하게 반성하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각오로 공정사회 구현에 적극 동참하겠다”며 “불공정 행위가 경제질서를 교란하는 것임을 명백히 인식하고, 부조리한 과거 관행과 완전히 단절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최 회장은 “결의문 낭독 당시 건설업계 대표들의 표정에는 매우 비장한 각오가 서려져 있었다”면서 “자정 실천 결의대회가 공염불이 되지 않도록 협회 수장으로서 앞으로 추진해야 할 일들이 많았다”고 회고 했다.

이후 그는 건설업계의 자정노력을 적극 실천하기 위해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지원 사업 등 사회공헌 활동에 나선다. 실제 법무부와 공동으로 범죄취약지역환경개선(CPTED)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사회적 책임 실현을 추구하고 있다. 또 지난해 말에는 협회 내부에 ‘건설산업 사회공헌재단’을 출범시키며 나눔 경영을 지속적으로 펼친다는 계획이다.

◆사활 건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저지’= 지난해 건설업계의 가장 큰 쟁점은 ‘건설산업 생산체계’의 틀을 바꾸는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에 따른 종합과 전문업계간 갈등이었다.

전문건설업자의 시공자격을 인정하는 소규모 복합공사의 적용범위를 3억원 미만에서 10억원 미만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건설산업기본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입법예고 됐기 때문이다. 이는 최 회장이 건설협회장직을 수행해 온 수 많은 과제 가운데 종합건설업계의 사활을 걸어야 하는 가장 큰 일이었다.

이에 대한건설협회는 지난 1947년 창립된 이후 처음으로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대규모 장외집회를 지난해 5월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가졌다.

그는 “건설협회가 태동한 지 70년만에 처음으로 정부정책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였다”면서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범위를 기존 3억원 미만에서 4억원 미만으로 1억원만 상향조정했으며, 종합건설업계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7억원 미만 공동구간 신설을 통해 종합과 전문 양쪽의 목소리를 수용했다.

결국 종합건설업계와 전문업계간 업역분쟁과 함께 대규모 장외투쟁까지 유발했던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논란은 지난해 6개월만에 일단락 됐다.

 

◆올바른 건설문화 정착 앞장 = 최삼규 회장이 첫 부임하며 정부에 강력히 주문한 내용은 “건설시장에서 제값 받고 제대로 일하는 건설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그동안 실적공사비 제도에 대해 기인한 발언으로 실제 공사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건설산업의 경영악화는 물론 시설안전과 품질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업계의 요구를 정부에 전달한 것이다.

최 회장은 “그동안 실적공사비는 과거에 축적된 계약가격을 향후 공사에 적용하는 것으로 표준품셈 가격의 약 70~80% 수준으로 현실과 맞지 않았다”며 “적정공사비 확보를 위해서는 실적공사비 제도를 폐지하는 것이 바람직 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노력의 결실로 지난해 1월 실적공사비 제도가 폐지되는 대신 300억원 이상 공사에 대해 표준시장단가를 도입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건설협회는 50위 이내 건설사들의 견적·기술부서 전문가들로 구성된 가칭 ‘건설원가관리포럼’ 구성해 운영, 공사비 현실화 폭을 단계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최 회장은 “계약단가, 입찰단가, 시공단가 등을 토대로 시장 및 시공 상황을 반영한 표준시장단가가 정착될 경우 약 8500억원의 공사비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올해 주요사업으로 생산체계 유연화, 업역구조의 정상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규제완화를 통한 건설물량 창출, 신성장동력 발굴 등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최 회장은 앞으로 남은 6개월의 임기 동안 건설업계 역사에 어떤 획을 또 하나 그을지 활약이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